본문 바로가기

농업/지렁이분변토

지렁이농장으로 인한 피해와 지렁이농장매매시 유의점

오늘은 많은 문의가 오고 있는 지렁이농장피해에 대해 말씀을 드려보겠습니다. 도시에 계신분들은 잘 모르겠지만 지금 농촌은 지렁이농장으로 인한 악취피해가 많이 발생하고 있습니다. 대부분의 지렁이농장들이 하수슬러지를 먹이로 주기때문에 악취가 말도 못합니다. 물론 지렁이농장에 지렁이가 많으면(1~2만수/m2) 악취가 거의 나지 않습니다. 하지만 대부분의 지렁이농장을 방문해보면 지렁이농장인데 지렁이가 없습니다. 문제가 정말 심각합니다.
그렇다보니 악취와 파리로 인한 피해, 하수슬러지침출수로 인한 지하수와 하천오염 그리고 불법매립으로 인한 토양오염이 많아지고 있습니다.

왜 이렇게 되었을까요?
지난 10년간 갑자기 지렁이농장들이 많아졌습니다. 하지만 지렁이농장허가를 내주는 지자체담당자들이 이게 무슨사업인줄도 모르고 허가를 내준게 문제였습니다.
지렁이농장이면 지렁이구매내역을 확인하고 실제로 농장을 방문하여 땅속에 지렁이가 많이 있는 것을 확인한다음 하수슬러지를 반입시켰어야 했는데 그러질 못했습니다. 지렁이농장에 대한 지도.점검 매뉴얼이 없었기 때문입니다.
어떤 담당자분은 "지렁이는 먹이를 주면 생기는게 아니냐"고 하시더군요. 절대로 그렇지 않습니다. 가축처럼 입식하여 키우는 붉은지렁이종류(낚시용 지렁이)는 구매하여 넣어주어야 합니다. 소나 돼지하고 똑같다고 보시면 됩니다.  

뜬금 없지만 전기차도 똑같다고 생각됩니다.

전기차에서 가장 중요한게 무엇일까요? 저는 당연히 배터리라고 생각합니다. 배터리가 없는데 전기차배터리라고 할 수 있을까요?
한번 충전으로 오래가고 안전한 배터리라고 생각됩니다. 당연히 우리나라에서 생산한 K배터리겠죠. 누가 중국산배터리를 사용한 전기차를 타고 싶을까요?


지렁이농장인데 지렁이가 없다? 이게 말이 될까요? 아무리 먹이를(하수슬러지) 많이 주면 뭐할까요? 정작 지렁이가 없는데??
지렁이가 없는 지렁이농장은 영업정지가 답입니다. 우리 토양을 중금속으로 더 오염시키기전에 문닫게 하는게 정답입니다.

올해 10월부터 지렁이농장들도 올바로시스템에 등록시 현장사진을 첨부하게 되어 있습니다. "폐기물처리 현장정보 관리시스템"  입니다.
www.allbaro.or.kr/siren

https://www.allbaro.or.kr/siren/

www.allbaro.or.kr

폐기물운반차량에 GPS를 장착하여 배출장소와 처리장까지의 이동경로를 확인하게 되었습니다. 또한 처리장에 입고되면 계근사진을 찍게 되어 있습니다. 처리장내 저장고에 내려 놓으면 실시간으로 하루 2번 보고가 되도록 CCTV를 설치하여 운영하도록 되어 있습니다. 이렇다보니 기존에 불법으로 운영하고 있는 지렁이농장들이 매물로 많이 나오고 있습니다. 폐기물처리시설은 마지막에 인수한사람이나 법인이 책임을 지는 구조입니다.
지렁이농장인수하기전 농장관리가 잘 되고 있는지 그리고 지렁이가 땅속에 많이 있는지 꼭 확인하신다음 거래하시기 바랍니다.
이로 인한 피해가 많이 발생하고 있다고 하여 글을 남기니 특히 귀농하려고 하는 분들이나 젊은 청년들은 꼼꼼하게 체크하시기 바랍니다.

더 궁금하시분은 전화주세요.

010 9654  9714 김이사